[자본주의 연구] 바이럴 마케팅에 대해 알아보자 - 바이럴 마케팅 뜻과 특징, 사례 (Feat. 신창중공업, 불닭볶음면)
- 요즘과 같은 SNS 시대에서 바이럴 마케팅을 하지 않는다는 것은 경쟁자들에 비해 뒤처질 수밖에 없는 요인이 되지 않을까 한다.
- '바이럴 마케팅 - Viral Marketing' 은 마케팅 방법의 일종으로 바이럴 - Viral 이라는 뜻은 바이러스 - Virus의 형용사로 '감염시키는, 전이되는' 등의 뜻이 있고
쉽게 한 줄로 바이럴 마케팅의 뜻을 요약하자면 '소비자 간에 자연스럽게 정보가 전달되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마케팅 전략'이라고 보면 된다.
- 기존의 마케팅은 기업이 소비자들로 하여금 어떤 행동을 하도록 유도했다면
바이럴 마케팅은 바이러스가 전염되듯이 소비자들 사이에 소문이나 여론을 타게 해서 물건에 대한 홍보성 정보가 끊임없이 전달되도록 하는 마케팅 전략이다.
- 바이럴 마케팅의 특징은 감염력 / 자연스러운 전파 / 저렴한 비용 / 높은 전환율, 총 4가지로 볼 수 있다.
1. 감염력 : 감염력 있는 컨텐츠를 제공함으로써 사람들이 쉽게 공유할 수 있도록 한다.
2. 자연스러운 전파 : 소비자 본인이 자연스럽게 정보를 전달하도록 유도한다. 이를 위해 마케터는 끊임없이, 또 교묘하게 컨텐츠를 배포한다.
3. 저렴한 비용 : 소비자들이 직접 컨텐츠를 공유하기 때문에 광고 비용이 절감된다.
4. 높은 전환율 : 소비자들 사이에서 높은 신뢰성을 가지기 때문에, 구매 전환율이 높다.
이처럼 매력적인 특징을 가지고 있는 바이럴 마케팅, 인터넷 커뮤니티에서도 쉽게 볼 수 있는 마케팅 전략인데 '신창중공업' 을 보고 바이럴 마케팅 관련 글을 작성하게 되었다.
신창중공업
신창중공업은 전동기 유지보수공사 및 액체펌프, 밸브 제조 등 내부 전기배선 공사를 하는 중소기업이다.
이 중소기업이 세계 최고의 축구 리그 EPL에 이름을 비출 확률은 얼마나 될까?
2017-18 EPL 맨시티 vs 아스날 경기에서 한 관객이 카메라에 잡혔는데,
그의 자켓 왼쪽에는 '신창중공업' 이 적혀있었다.
그리고 영국 땅에서 신창중공업을 발견한 사람들은 신창중공업 홈페이지를 들어갔고 결국 홈페이지 다운 엔딩
이후 신창중공업은 홈페이지 접속 장애 관련 공지와 본의아닌 네이밍 스폰서를 한 것에 대해 공지를 작성하는데..
- 네이버 광고를 통한 방문 효과가 하루 10~50명 이었지만
EPL을 보러간 Peter라는 분이 착용한 자켓 하나만으로 2,800명의 방문자수를 기록하게 된다.
- 바이럴 마케팅의 사례라고 볼 수는 없지만 친구들 사이에서 '신창중공업 봄?ㅋㅋ' 라는 대화가 오고간다면 이미 자켓값 뽑고도 남지 않았을까 한다.
불닭볶음면
- 삼양라면의 불닭볶음면 또한 성공적인 바이럴 마케팅 사례 중 하나가 아닐까 한다.
- '불닭볶음면 먹방' 을 통해 사람들이 '불닭볶음면이 그렇게 매워?' 라는 생각을 가지게 되고 너도나도 먹어보려고 했기에 매출이 증대되고 수출 또한 어마어마한 수치를 기록하며 효자 상품 중 하나가 되었다.
- 먹었을 때 확실히 맵더라...
- 바이럴 마케팅은 Viral 이름 그대로 우리의 삶 전반에 녹여져 있다.
- 더욱 더 현명한 소비자가 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