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싱글벙글 글로벌] 리암 노엘 갤러거 - 오아시스 재결합, 화해? 해체 이유와 대표곡 알아보기
- X (구 트위터) 리암 갤러거의 공식 계정에 글 하나가 올라옵니다.
- 오아시스가 해체된지 어느덧 15년이 지나고 있기에
리암-노엘 갤러거 형제의 오아시스 재결합과 관련한 이야기는 연례행사로 불릴 만큼 항상 많이 돌았었고
이번에 리암 갤러거가 업로드한 X 트윗 또한 연례행사 중 하나라고 생각이 들었지만
노엘 갤러거의 X 트윗 하나가 올라옵니다.
- 노엘 갤러거의 트윗을 본 리스너들의 반응은 그야말로 대폭발이었고
'이번에는 진짜 다르다' 는 반응이 리스너들 사이에 오고가기 시작했습니다.
- 과연 이번에 갤러거 형제가 화해하고 오아시스는 재결합을 할 수 있을까요?
오아시스 해체 이유와 화해, 재결합과 관련한 이야기에 대해 한 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밴드 오아시스, 인기가 있었던 이유
- 오아시스는 1991년 맨체스터에서 결성되어 1994년 4월 11일 데뷔한 영국의 록밴드입니다.
- 1990년대 그야말로 영국에서 큰 돌풍을 일으켰던 밴드로 주로 브릿팝 장르로 알려져 있고
리더, 보컬로 활동했던 리암 갤러거와
리암의 형이자 기타리스트인 노엘 갤러거가 주축이 되어 활동한 밴드였습니다.
- 오아시스는 특유의 음악 스타일, 라이브 공연으로 인기를 끌었는데 오아시스의 인기 요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영국 문화
- 1990년대 중반. 미국 그런지 음악에 대항해 영국 음악/문화를 기념하는 브릿팝 시대에 등장한 오아시스는 영국의 자부심을 상징하는 존재가 되었고
맨체스터의 노동계층 배경을 가지고 있던 오아시스 멤버는 영국의 노동계층 청년들의 경험과 가치를 반영했습니다.
2. 쉽게 따라 부를 수 있는 노래와 가사
- 젊은이들의 일상적인 경험과 꿈을 담고 있던 노래와 가사가 많았습니다.
데뷔곡인 Supersonic을 비롯해 지금까지도 인기 있는 'Live Forever', 'Wonderwall', 'Don't Look Back in Anger" 등
쉽게 따라 부를 수 있는 멜로디는 시대를 풍미하는 노래가 되었습니다.
3. 글로벌한 영향력
- 오아시스는 영국에서 인기가 많았지만 영국 이외에도 유럽, 일본, 심지어 대한민국에서도 많은 인기를 얻었습니다.
오아시스의 그들의 싱글과 앨범은 전 세계적으로 차트에 올랐고, 1990년대 세계에서 가장 성공한 밴드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 하지만 이런 인기를 보유하고 있던 오아시스는 2009년 돌연 해체 수순을 밟게 됩니다.
오아시스 해체 이유
- 오아시스 해체 이유는 리암, 노엘 갤러거 형제의 불화로 해체되었습니다.
- 2009년 8월 프랑스 파리에서 열린 공연 전 리암 갤러거는 허공에 욕을 하며 자두를 던졌고 리암이 기타를 휘둘렀는데,
그 기타가 노엘의 얼굴에 맞을 뻔 했고 노엘이 리암의 기타를 밟아 부쉈습니다.
- 리암도 이에 질세라 기타 진열대로 가서 노엘의 기타를 부수며 갈등이 심해졌고
노엘은 '간다'는 메시지를 던지고 차에서 고민하다가
밴드를 끝내기로 결심, 그렇게 2009년을 마지막으로 오아시스의 여정은 마무리를 짓게 됩니다.
- 이후로도 재결합과 관련해서는 갤러거 형제들의 떡밥이 계속해서 흘러나오며 팬들의 기대감이 높아졌지만
대부분 근거 없는 추측이거나, 동생 리암의 어그로였기에 넘어가는 분위기였지만
해체 15년이 지난 2024년에는 두 형제 공식 계정에서 모두 재결합을 암시하는 듯한 게시글이 업로드 되었습니다
오아시스 화해, 재결합?
- 2024년 초부터 노엘, 리암 갤러거가 화해했고 2025년 영국 투어부터 ‘오아시스’로 복귀한다는 이야기가 들려왔습니다.
- 동생은 리암은 계속해서 오아시스 재결합에 대한 긍정적인 입장을 밝혀왔지만
형인 노엘은 계속해서 오아시스 재결합에 대한 단호한 입장을 밝혀왔음.
- 그러다 2024년 7월, 노엘은 "재결합을 원한다면 트위터로 나불거리지 말고 나한테 먼저 연락을 해” 라는 발언을 하고
리암 또한 재결합과 관련한 여러 이야기들을 하면서 오아시스 재결합에 대한 떡밥을 던졌고
영국 맨체스터 지역 뉴스인 '맨체스터이브닝뉴스' 에서 보도가 하나 뜹니다.
- 2025년 7월, 히튼 파크에서 공연을 하는 것이 논의되고 있고
스코틀랜드, 웸블리에서 공연하는 것 또한 논의 중에 있다고 하는 보도가 뜹니다.
- 또한 텔레그래프에서도 유사한 보도가 나오고 있는데, 이렇게 여러 언론에서 오아시스 재결합과 관련한 얘기가 나오고 있는 것을 보면
재결합과 관련해 이전과는 다르다는 것을 볼 수 있는데 과연 이번 오아시스 재결합은 어떤 결과로 나타날까요?
오아시스 대표곡
- 제가 좋아하는 오아시스 대표곡 7가지를 골라봤습니다.
Supersonic (1994)
앨범: Definitely Maybe
특징: 오아시스의 데뷔 싱글로, 밴드의 록앤롤 정신을 잘 보여주는 곡입니다. 리암 갤러거의 강렬한 보컬과 노엘 갤러거의 독특한 기타 연주가 특징입니다.
Champagne Supernova (1995)
앨범: (What's the Story) Morning Glory?
특징: 가사의 모호함과 곡의 서사적 흐름이 많은 팬들에게 깊은 인상을 남겼습니다.
Don't Look Back in Anger (1995)
앨범: (What's the Story) Morning Glory?
특징: 피아노로 시작되는 이 곡은 노엘 갤러거가 메인 보컬을 맡았으며, 감동적인 후렴구가 인상적입니다.
Live Forever (1994)
앨범: Definitely Maybe
특징: 오아시스의 초기 히트곡으로, 긍정적인 메시지와 강렬한 기타 연주가 돋보입니다. 이 곡은 밴드의 대표적인 라이브 곡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Cigarettes & Alcohol (1994)
앨범: Definitely Maybe
특징: 노동계층 청년들의 삶을 대변하는 가사와 블루스 기반의 기타 리프가 결합된 곡으로, 오아시스의 초기 스타일을 잘 보여줍니다.
The Masterplan (1995)
앨범: The Masterplan (B-side Compilation)
특징: 원래 B사이드 곡이었으나, 뛰어난 곡 구성과 가사로 인해 팬들 사이에서 많은 사랑을 받았습니다.
Wonderwall (1995)
앨범: (What's the Story) Morning Glory?
특징: 오아시스의 가장 대표적인 곡 중 하나로, 중독성 있는 기타 리프와 감성적인 가사가 특징입니다.
과연 이번에는 오아시스의 재결합이 해피엔딩으로 끝날지 궁금하네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