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GTX : Great Train eXpress -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GTX-A 노선이 3월 30일 첫 개통을 앞두고 있다.
- 이번에 개통하는 GTX-A 노선은 수서-성남-동탄역으로
수서에서 동탄까지 4,450원의 요금으로 20분만에 도착할 수 있게 된다.
- 기존 수서에서 동탄, 동탄에서 수서를 가기 위해서는
버스로는 2시간이 걸리고
SRT로는 7,400원이라는 너무나 비싼 요금이 들어갔기에
매일 출퇴근하기에는 다소 부담스러운 감이 없잖아 있었지만
이번 GTX-A 노선 개통을 통해 동탄에서 강남으로 출퇴근하는 직장인들의 시간과 주머니가 비교적 괜찮아질 것으로 보인다.
- 이번에는 GTX-A 노선 개통을 기념하여 GTX 뜻, 개통시기, 요금, 노선도 등 GTX에 대한 이야기를 다뤄보고자 한다.
GTX 뜻
- GTX는 'Great Train eXpress'의 약자로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라는 뜻이다.
- 한창 부동산 붐이 일었던 2020년~2022년에는 'GTX 묻었다' 라고 할 정도로 정차역 인근 아파트는 엄청난 가격 상승이 일어나곤 했을 정도인데
유동성이 회수되고 부동산 시장이 다소 소강 상태인 지금은 과거처럼 폭등은 일어나지 않고 있다.
- 하지만 GTX-A선이 개통되며 동탄 인근은 엄청난 관심과 함께 매수세가 붙고 있다고 하는데
기존 수서까지 1시간 30분 이상 걸리던 거리가 20분으로 1시간 이상 단축되기에 그러지 않나 싶다.
GTX와 기존 기차/지하철과의 차이점
- 나는 GTX와 기존 지하철, 기차와의 차이점은 대표적으로 '교통의 편리함' 이라고 생각한다.
- GTX는 수도권의 서울 도심 접근성 극대화를 위해 건설되었다.
수도권 동남부 - 성남(판교, 분당), 용인 등
수도권 서북부 - 고양(일산), 파주 등
수도권에서 서울 도심, 강남으로 접근하기 위해서는 1시간 이상
파주같이 멀리서 오는 경우에는 2시간 이상 걸리는 경우도 발생하며
- 특히 퇴근시간 강남에서 경기도 가는 버스를 타려면 그야말로 지옥도를 맛보게 된다.
- 대중교통이 아닌 자가용이라고 해도 수도권제1순환고속도로, 올림픽대로, 강변북로 등에 엄청난 정체가 발생하는데
이런 수요를 GTX를 통해 완화시킨다고 볼 수 있다.
- 또한 GTX는 '빠른 속도' 를 추구하는데 꼬불꼬불한 선로대신 최대한 직선으로 만들었고
A 노선의 경우 '수서평택고속선'을 SRT와 공유하여 열차 최대 속도인 180km/h의 빠른 속도를 낼 수 있다.
- GTX와 기존 지하철, 기차와의 차이점을 한 줄로 요약하자면 '빠른 속도, 합리적 가격' 이라고 볼 수 있다
GTX 노선별 정리 - 개통시기
- 현재 대한민국에서 건설/간선 중인 GTX 노선은 A, B, C 노선 3가지 노선이다. (D, E, F 노선은 추진 중)
1. GTX-A노선 (2024년 일부 개통, 2028년 모든 역 개통)
- 운정~동탄
- 총 83.1㎞
개통일자
2024. 03. 30. 수서 ↔ 동탄 (구성 제외)
2024. 06. 구성
2024. 12. 운정 ↔ 서울역(창릉 제외)
2026. 창릉
2026. 12. 서울역 ↔ 수서(삼성 제외)
2028. 04. 삼성
4년만 기다리면 운정에서 삼성역까지 30분이면 갈 수 있다.
2. GTX-B노선 (2030년 개통 예정)
- 인천대입구~마석(추후 춘천까지 연장 예정)
- 총 80.3㎞
2030. 인천대입구 ↔ 마석
미정. 마석 ↔ 춘천
2028년 쯤 돼서야 구체적인 내용을 확인할 수 있지 않을까 한다.
3. GTX-C노선 (2028년 개통 예정)
- 덕정~수원, 상록수
- 총 85.9㎞
- 2024년 1월 25일, GTX-C노선 착공식이 열렸다.
GTX-A노선 시간표 (출처 : 디시인사이드 사로로님)
- 이번에 개통하는 GTX A노선 시간표를 보도록 하자
디시인사이드의 '사로로' 님의 게시글에서 가져왔는데.. 배차 시간이 장난없다.
20시에 한 번 놓치면 35분이라는 시간을 기다려야 한다;
GTX A노선 수서역 시간표
GTX A노선 성남역 시간표
GTX A노선 동탄역 시간표
- GTX A 노선 배차 시간이 긴 이유는 SRT와 같은 선로 구간을 사용하기에 SRT 시간표에도 영향을 받기 때문이다.
개통한 뒤 실제 이용자들의 후기가 상당히 궁금해지는 부분이다.
.
GTX-A노선 요금
- GTX-A 노선 수서-동탄 구간의 요금은 4,450원으로 확정되었다.
기본 요금은 3,200원, 10km 초과 시 5km마다 요금 250원이 추가되는 구조인데
10.6km에 달하는 수서~성남 구간을 이용하면 3,450원
22.1km에 달하는 성남~동탄 구간을 이용하면 3,950원
32.8km에 달하는 수서~동탄 구간을 이용하면 4,450원
의 요금 체계이다. (구성역은 24년 6월에 개통할 예정이며 수서~성남, 성남~동탄 요금과 동일하다)
- GTX로 경기도민들의 출퇴근과 생활의 편의성이 더욱 증대될 것으로 보이는데
개통되면 한 번 타러 가보는 것도 좋을 듯 하다.
'자본주의 연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자본주의 연구] 인플레이션과 디플레이션 뜻과 원인, 해결 방안 알아보기 (1) | 2024.04.11 |
---|---|
[자본주의 연구] 2023년 모나미 10년만에 적자 - 모나미코스메틱과 모닝글로리 (1) | 2024.03.28 |
[자본주의 연구] 엔비디아 GTC 2024 개최 - 뜻, 스폰서십 등급, 참여 한국 기업 알아보기 (1) | 2024.03.19 |
[자본주의 연구] 무인 아이스크림 창업비용과 수익, 도난 이슈와 장단점 알아보기 (1) | 2023.04.20 |
[자본주의 연구] 크랩 멘탈리티에서 벗어나는 방법 - 크랩 멘탈리티, 게 마인드 뜻과 사례 알아보기 (1) | 2023.04.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