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본주의 연구

[자본주의 연구] 이제는 YOLO가 아닌 YONO 시대? 요노족이란 뭘까 뜻과 특징 차이점 알아보기

자본주의 연구소장 2024. 8. 27. 10:26
728x90
반응형

- 최근 2~3년 간의 소비 트렌드는 "인생은 오직 한 번뿐"이라는 의미를 가진 'YOLO' - You Only Live Once 였다면

 

고금리와 물가 상승 등으로 인해 점점 불필요한 소비를 줄이면서 지갑을 닫는 소비자가 많아지며 

 

소비 트렌드가 바뀌고 있습니다.

 

 

 

- 새롭게 바뀌고 있는 트렌드를 '요노 : YONO - You Only Need One(단 하나만 있으면 된다)'라고 부르는데

 

요노와 욜로에 대해 한 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욜로YOLO 에서 요노YONO

 

- 최근 2~3년 간 소비 트렌드는 '욜로-You Only Live Once'로 한 번 뿐인 인생이기에 새로운 경험을 하며 재밌는 삶을 보내는 게 트렌드였습니다.

 

 

- 이러한 'YOLO' 트렌드는 특히 젊은 세대 사이에서 강하게 나타났는데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보다 현재의 즐거움을 추구하는 경향이 강해, 단기적인 소비에 집중하게 되었습니다.

 

제주도를 비롯해 일본, 동남아 뿐만 아니라 유럽, 미국 여행 등 여러 곳에 여행을 다니고 오마카세, 명품 브랜드 등의 산업이 큰 성장을 기록하며, 관련 상품과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급격히 증가했습니다.

 

 

- 또한, SNS는 'YOLO' 문화를 더욱 확산시켰습니다.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등 다양한 플랫폼에서 자신이 즐기는 경험을 공유하면서, 이러한 라이프스타일이 일종의 트렌드로 자리잡게 되었습니다. 친구들과의 비교나 온라인 상에서의 이미지 관리 또한 소비를 촉진하는 요소로 작용했습니다.

 

 

 

 

- 하지만 1년 넘게 이어지는 고금리와 급격한 물가 상승은 소비 패턴의 변화를 불러왔고

 

사람들은 소비 습관을 점검하기 시작했고, 이전보다 더 신중한 소비를 하는 경향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 그러면서 소비 트렌드는 YOLO욜로 대신 YONO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요노 - YONO : “You Only Need One(하나만 있으면 된다)”

 

- YONO는 "You Only Need One"의 약자로, "단 하나만 있으면 된다"라는 뜻입니다. 

 

요노는 현대 사회의 과잉 소비와 복잡성에 대한 대안으로 등장했는데,

 

삶의 여러 측면에서 단순함, 집중, 그리고 미니멀리즘을 추구합니다.

 

 

 

- 최근 1년 넘게 고금리가 이어지고 물가가 꺾이지 않으면서 2030에게 큰 타격을 주고 있으며

 

경제 불황으로 기업의 채용문이 좁아지면서 생활비 또한 부담하기 어려워지고 있는 상황에서 욜로 대신 요노족이 등장하게 되었습니다.

 

 

- 요노족의 대표적인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요노족 특징

 

- 요노족은 여러 개의 저품질 물건보다 하나의 고품질 물건, 그 중에서도 가성비 고품질 물건을 선택하며 불필요한 것들을 제거하고 정말 중요한 것에 집중합니다.

 

또한 '다양한 제품 대신 다용도로 사용 가능한 하나의 제품을 선택' 하며 여러 취미를 조금씩 즐기기보다 한 가지 취미를 깊이 있게 발전시킵니다.

 

 

- 이런 요노 철학은 현대 사회의 과잉과 복잡성에 대한 해답을 제시하는데

 

단순히 물건을 줄이는 것을 넘어, 삶의 모든 영역에서 본질에 집중하는 방식을 제안하는 트렌드라고 볼 수 있습니다.

 

 

오늘도 요노하세요!

 

 

728x90
반응형